"내년엔 빛나리…금 ETF를 주목하라"

입력 2022-12-28 18:14   수정 2022-12-29 00:50

올해는 금 가격이 크게 떨어진 한 해였다. 고금리와 고물가 시대에는 안전자산 가격이 오르는 게 일반적임에도 이례적이라는 평가다. 내년에는 경기 침체 우려, 각국 중앙은행의 금 매수세 등에 힘입어 금값이 상승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. 벌써부터 금 상장지수펀드(ETF)에 자금이 몰리는 이유다.

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이날까지 한 달간 국내 상장 금 ETF에 68억원의 자금이 순유입됐다. 금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‘KODEX 골드선물(H)’과 ‘TIGER 골드선물(H)’에 각각 46억원, 12억원의 자금이 순유입됐다. 금 현물에 투자하는 ‘ACE KRX금현물’에는 10억원이 순유입됐다.

꾸준히 하락하던 국제 금 가격은 최근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. 한 달 전 트로이온스당 1740달러까지 떨어진 국제 금 가격은 이날 1810달러를 넘어섰다. 지난 1개월간 KODEX 골드선물(H)은 2.93%, TIGER 골드선물(H)은 2.85% 수익률을 기록했다. 다만 ACE KRX금현물은 환율 하락으로 수익률이 -0.74%였다.

한지숙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상품전략부장은 “경기 침체가 우려될 때는 경기에 덜 민감한 금에 대한 매력도가 높아진다”며 “국내 및 미국 시장에서 최근 금 ETF에 대한 자금 유입이 관찰되고 있다”고 말했다.

각국 중앙은행은 금을 사들이고 있다. 지난 3분기 통계에 따르면 각국 중앙은행의 금 수요는 전체의 16%에 달했다. 특히 지난달에는 금시장 ‘큰손’인 중국이 2019년 후 처음으로 금 순매수를 기록하기도 했다.

금 ETF 투자 시 선물과 현물의 차이점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. 금 현물 ETF는 선물 추종 상품과 달리 ‘롤오버’ 비용이 없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. 선물은 만기가 도래하면 다른 상품에 재투자하는 롤오버를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. 현물 ETF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(IRP) 계좌에서 투자가 가능하지만 선물 ETF는 파생상품으로 분류돼 불가능하다.

반면 금 선물 ETF는 환헤지가 되기 때문에 환율 리스크를 피하고 싶은 투자자에게는 효과적인 상품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.

성상훈 기자 uphoo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